이한규의 온라인새벽기도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간새벽기도
주일설교말씀
칼럼모음
선교이야기
사랑방소식
네트영어
새로 등록된 글
새로 등록된 댓글
승리를 위한 3가지 재료 (시편 60편 1-12절)
작성자 미션퍼블릭 등록일 2015-09-07
본문말씀 : 시편 60편 1-12절
(1절)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를 버려 흩으셨고 분노하셨사오나 지금은 우리를 회복시키소서/ (2절) 주께서 땅을 진동시키사 갈라지게 하셨사오니 그 틈을 기우소서 땅이 흔들림이니이다/ (3절) 주께서 주의 백성에게 어려움을 보이시고 비틀거리게 하는 포도주를 우리에게 마시게 하셨나이다/ (4절) 주를 경외하는 자에게 깃발을 주시고 진리를 위하여 달게 하셨나이다(셀라)/ (5절) 주께서 사랑하시는 자를 건지시기 위하여 주의 오른손으로 구원하시고 응답하소서/ (6절) 하나님이 그의 거룩하심으로 말씀하시되 내가 뛰놀리라 내가 세겜을 나누며 숙곳 골짜기를 측량하리라/ (7절) 길르앗이 내 것이요 므낫세도 내 것이며 에브라임은 내 머리의 투구요 유다는 나의 규이며/ (8절) 모압은 나의 목욕통이라 에돔에는 나의 신발을 던지리라 블레셋아 나로 말미암아 외치라 하셨도다/ (9절) 누가 나를 이끌어 견고한 성에 들이며 누가 나를 에돔에 인도할까/ (10절)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를 버리지 아니하셨나이까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 군대와 함께 나아가지 아니하시나이다/ (11절) 우리를 도와 대적을 치게 하소서 사람의 구원은 헛됨이니이다/ (12절)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용감하게 행하리니 그는 우리의 대적을 밟으실 이심이로다
승리를 위한 3가지 재료 (시편 60편 1-12절)
 

 (알림) 온새기 월요일말씀과  홈페이지 주일설교의 차이 

  • 매주 월요일은 전날의 주일설교를 일부 발췌해서 온새기(온라인 새벽기도)로 보내는 날입니다.
  • 오늘은 어제 주일설교의 약 60%를 발췌해서 보냅니다. 
  • 주일설교 100% 원문을 보기를 원하면  본 홈페이지 '주일설교' 란에서 보시면 됩니다

 
  < 승리를 위한 3가지 재료 >

 시편 60편은 다윗이 에돔과의 전쟁에서 패배해 곤경에 빠졌다가 요압의 도움으로 극적인 승리를 이루고 지은 시편입니다. 어느 날, 에돔이 기습 공격을 해서 다윗이 사해의 소금 골짜기로 출정하지만 예상외로 첫 교전에서 믿기 힘든 참패를 당했습니다(왕상 11:15-16). 다윗은 참패의 원인이 자기 힘만 의지한 교만 때문임을 깨닫고 회개하는 마음으로 회복의 은혜를 구했습니다(1절). 교만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손상시키지만 반대로 회개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시킵니다.

 환난이 죄 때문에 생기는 것만은 아닙니다. 환난의 원인이 나태, 무분별, 무지 때문일 수도 있고 사탄의 시험일 수도 있고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과 섭리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든지 해결책은 하나, 즉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통한 하나님과의 관계 복원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승리의 깃발을 주셔서 힘과 용기와 자신감을 얻고 결국 승리하게 하십니다(4절). 인생 승리의 기초는 바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의 회복’입니다. 그 기초 위에 특별히 승리의 탑을 쌓기 위해 3가지 재료를 더해야 합니다. 그 재료가 무엇일까요?

 1. 승리의 확신

 다윗은 전쟁의 패배가 자신의 힘만 의지한 교만으로 인한 하나님의 진노 때문임을 알았지만 그래도 하나님이 자신들을 사랑함을 확신하고 전쟁 패배의 위기에서 건지시고 구원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5절). 그러자 하나님은 승리와 더불어 지경을 넓혀주시는 축복도 약속하셨습니다(6-8절). 그처럼 하나님은 구하는 것 이상으로 넘치게 주실 때가 많습니다.

 그 승리를 약속하는 말씀을 받고 다윗이 얼마나 힘이 났겠습니까? 승리하는 삶을 위해서는 승리를 약속하는 말씀을 붙잡고 승리를 확신해야 합니다. 승리의 확신이 있을 때 범사에 감사하는 삶도 쉬워집니다. 현재의 고난 너머에 있는 가능성을 보기 때문입니다. 좁은 길로 들어서서 좁은 문으로 들어갈지라도 승리의 확신이 있으면 외롭지 않고 괴롭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승리의 가능성은 확실히 커집니다.

 2. 승리의 기도

 승리와 축복에 관한 약속의 말씀을 받고 다윗은 용기를 내어 다시 에돔 성 공략에 나섭니다(9절). 본문 9절에 나오는 ‘견고한 성’은 천혜적인 요소로 알려진 에돔의 수도 페트라 성을 뜻합니다. 다윗은 에돔에 대한 승리를 확신했지만 그래도 누군가의 구체적인 도움이 있어야 견고한 페트라 성을 공략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승리를 위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를 했습니다. “우리를 도와 대적을 치게 하소서 사람의 구원은 헛됨이니이다(10절).”

 다윗은 전쟁의 승패가 사람의 손에 달리지 않고 하나님의 손에 달렸음을 믿었기에 구원과 승리를 위해 기도했습니다. 결국 에돔의 공격에 의해 위기에 처했던 다윗을 구출하고 페트라 성을 공략한 사람은 요압이었지만(왕상 11:15-16), 요압이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요압의 구원은 사람의 구원이 아닌 하나님의 구원이었습니다.

 3. 승리의 행동

 다윗은 승리를 확신하고 승리의 기도를 드린 후 승리를 위해 하나님을 의지하고 용감하게 행동하겠다고 고백합니다(12절). 생각이 행동을 규정짓지만 때로는 행동이 생각을 규정짓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에 나서야 합니다. 생각이 짧아서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작은 실패들이 큰 성공을 위한 학습과정이 되고 디딤돌과 발판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좋은 생각만큼 좋은 행동이 중요합니다. 그처럼 승리의 확신과 승리의 기도만큼 승리의 행동이 중요합니다.

 살다 보면 때로 패배할 때도 있습니다. 패배의 근본 원인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멀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회개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한 후 3가지 승리의 재료를 더해야 합니다. 바로 ‘승리의 확신, 승리의 기도, 승리의 행동’입니다. 인간의 능력과 수단과 방법만 의지하지 마십시오. 승리는 하나님이 주십니다. 처음에 다윗은 에돔을 경시하고 자신만만하게 출정했다가 참패를 당했습니다. 그처럼 하나님 없이 자만하지 말고 하나님을 붙잡고 담대히 행동하십시오. 그러면 때로 패배해도 그 패배를 딛고 승리의 역사를 이룰 것입니다.

<20150429>
파일1 등록된 파일 없음 파일2 등록된 파일 없음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