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규의 온라인새벽기도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간새벽기도
주일설교말씀
칼럼모음
선교이야기
사랑방소식
네트영어
새로 등록된 글
새로 등록된 댓글
기도 응답의 6대 요소 (열왕기상 18장 30-40절)
작성자 요삼일육선교회 등록일 2020-11-23
열왕기상 18장 30-40절
... 36 저녁 소제 드릴 때에 이르러 선지자 엘리야가 나아가서 말하되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이스라엘 중에서 하나님이신 것과 내가 주의 종인 것과 내가 주의 말씀대로 이 모든 일을 행하는 것을 오늘 알게 하옵소서 37 여호와여 내게 응답하옵소서 내게 응답하옵소서 이 백성에게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 것과 주는 그들의 마음을 되돌이키심을 알게 하옵소서 하매 38 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 39 모든 백성이 보고 엎드려 말하되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하니 40 엘리야가 그들에게 이르되 바알의 선지자를 잡되 그들 중 하나도 도망하지 못하게 하라 하매 곧 잡은지라 엘리야가 그들을 기손 시내로 내려다가 거기서 죽이니라
기도 응답의 6대 요소 (열왕기상 18장 30-40절)
 <온새기 월요일 말씀과 홈페이지 주일 설교의 차이>
        * 매주 월요일은 전날의 주일 설교의 약 60%를 발췌해서 보냅니다.
        * 주일 설교 100% 원문보기는 회원 가입 후 '주일 설교' 란에서 보시면 됩니다.
        * 홈페이지는 복사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온라인새벽기도 무료 신청"을 하시면 복사 가능한 온새기 말씀을 매일 아침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1. 참된 예배의 회복
 
   엘리야는 기도할 때 가장 먼저 무너져 폐허가 된 여호와의 제단을 수축했다(30절). 제단을 수리하는 모습은 신약 성도에게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교회를 잘 섬기라는 의미다. 내 눈에 선교지의 아픔이 잘 보이는 것도 축복 기회지만 교회에 떨어진 휴지가 잘 보이는 것도 축복 기회다. 하나님은 선교에 동참하려고 손을 내밀 때 그 손에 담긴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보고 축복의 손을 내밀어 주시고 교회에 떨어진 휴지를 치우려고 휴지를 손에 잡을 때 그 손에 담긴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을 보고 축복 기회도 잡히게 하실 것이다.
 
   둘째, 참된 예배를 회복시키라는 의미다. 형식적인 예배는 하나님을 멸시하는 행동이 될 수 있다. 명절에 부모님께 배 한 박스를 보내면서 좋은 배는 자기가 먹고 부모에게 썩어 문드러진 배를 보내면 부모는 기뻐할 수가 없다.  왜 하나님은 아벨의 제사만 받고 가인의 제사를 받지 않으셨는가? 비유적인 의미로 썩어 문드러진 배로 드려진 제사였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내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려고 하는데 내가 하나님께 온전하지 않은 썩어 문드러진 배를 드린다면 하나님이 축복을 주실 수 없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축복은 오히려 망하는 길로 가게 만들기에 차라리 안 주시는 것이 낫다. 기도 응답을 원하면 참된 예배 회복에 힘쓰라. 예배드릴 때 10분 전에 와서 드리는 것과 10분 후에 와서 드리는 것은 하나님은 상당히 다르게 받으실 것이다. 예배 준비 과정부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마음을 가지라. 하나님께 내가 먼저 한두 입 먹고 남은 배를 드리지 말고 온전한 배를 드리라. 예배의 승리자가 인생의 승리자와 기도의 능력자가 된다.
 
  2. 평안을 주는 믿음
 
   엘리야는 제단을 수축할 때 열두 돌을 취해 제단을 쌓고 제단 주위에 곡식 종자 두 세아를 둘만한 도랑을 만들고 또 나무를 벌이고 그 위에 송아지의 각을 떠서 놓고 사람을 시켜 그 위에 4통에 가득 찬 물을 3번, 총 12통의 물을 붓게 했다(31-34절). 그러자 물이 제단으로 두루 흐르고 도랑에도 가득 찼다(35절). 이해할 수 없는 장면이다. 하늘의 불이 붙길 원하면 오히려 바짝 말려야지 왜 물을 붓는가? 그만큼 엘리야는 기적적인 기도 응답을 확신했다.
 
   제단과 제물 위로 물을 넘쳐흐를 때 엘리야는 매우 평안했을 것이다. 믿음과 평안은 비례한다. 사람이 극도로 분노할 때 내는 콧김을 특수 장치로 액화시킨 후 그 액체를 흰쥐에 주사하자 즉사했다는 얘기도 있다. 분노는 치명적인 독이다. 굳건한 믿음에 따르는 마음의 평안에 있게 하라. 하나님은 믿음을 기뻐하시고 믿음의 기도에 응답하신다. 믿음의 기도는 엄청난 자산이다. 그 자산을 가진 한 사람의 힘은 믿음이 없는 850명의 힘보다 더 크다. 승리는 나의 능력보다 나의 믿음에 더 달렸다.
 
   당시 이방 선지자들은 강력한 정치권력의 배경을 가졌지만 하나님을 배경으로 삼은 엘리야를 당하지 못했다. 나는 약해도 믿음을 가진 나는 강하다. 기도할 때 큰소리로 기도하고 손뼉을 치며 기도하고 가슴과 다리를 치며 기도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이다. 이방 선지자 850명은 하루 종일 고막이 떨어질 정도로 큰소리로 기도해도 하늘 문은 열리지 않았지만 엘리야는 믿음의 기도로 금방 하늘 문이 열렸다. 큰소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큰 믿음이 중요하다.
 
  3. 눈물이 섞인 예물
 
   엘리야는 수축한 제단의 나무 위에 송아지의 각을 떠서 놓았다(33절). 각을 떴다는 말에서 ‘각’은 한자의 ‘다리 각(脚)’ 자로서 다리를 떴다는 말이다. 결국 번제를 드릴 때 각을 뜬다는 말은 제물의 머리와 네 다리를 자르고 배를 갈라 내장을 빼내고 제단 위에 올려놓는 것을 뜻한다. 제물의 각을 뜬 것은 눈물이 섞인 예물을 상징한다. 참된 제사에는 감사하는 마음이 담긴 예물이 필요하다.
 
   부모가 며느리로부터 밥상을 받았는데 밥상 위에 밥과 반찬은 없으면 며느리를 축복하고 싶겠는가? 하나님 앞에 예배를 드릴 때 예물이 없다면 하나님이 축복하시고 싶겠는가? 이삭은 야곱의 별미를 받은 후 야곱을 축복했다. 하나님께 소중한 별미를 드리라. 가장 소중한 별미는 나 자신이다. 하나님은 내가 가진 소유보다 먼저 나 자신을 원하신다. 하나님 앞에 나를 온전히 드릴 때 하나님은 내가 축복받은 후 입 딱 씻고 자기 주머니만 채우지 않을 것으로 여기고 내게 풍성한 축복을 내리실 것이다.
 
   당시처럼 3년 6개월간 비가 오지 않아 물이 귀한 때에 엘리야가 갈멜산 위로 힘들게 가지고 온 물을 12통이나 제단에 부은 것은 마리아가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것과 같은 믿음의 헌신을 뜻한다. 그런 헌신을 보고 하나님은 하늘의 불이 내린 후에 하늘 문을 열어 큰비까지 내려 주셨다. 헌신의 눈물과 예물을 교회와 선교 사역을 위해 많이 뿌리면 그때의 기도는 산을 움직이는 능력 있는 기도가 될 것이다.
 
  4. 꾸준한 기도 생활
 
   엘리야는 제단에 물이 넘쳐흐르는 상황에서 저녁 소제 드릴 때에 기도했다(36절). 갈멜산 대결에서 바알 선지자들은 아침부터 기도해서 응답이 없자 바알 신의 이목을 끌기 위해 춤까지 추고 바알 신의 불쌍히 여김을 받기 위해 자해하고 오후에는 진언(무차별 방언)까지 했다. 그래도 엘리야는 계속 지켜만 보고 정오가 지나고 오후 3시가 지나도 기도를 시작하지 않았다. 사실 해가 조금이라도 있어야 온도도 높아 불이 붙을 확률도 컸지만 엘리야는 하루 종일 가만히 있다가 저녁 소제 드릴 때에야 비로소 기도하러 나섰다. 왜 그렇게 했는가?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루에 소제를 두 번 드렸다. 아침 소제와 저녁 소제다. 결국 소제 시간은 아침과 저녁의 정기 기도 시간이다. 엘리야가 저녁 정기 기도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기도한 것은 꾸준한 기도 생활의 중요성을 교훈한다. 기도는 영혼의 호흡이기에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하는데 늘 기도 가운데 살지 못하면 일정한 기도 시간을 정해 놓고 “이 시간은 하나님의 시간이다.”라고 생각하고 힘써 지키는 것이 좋다.
 
   베트남 전쟁 때 한 군인이 적진에 폭탄을 터뜨리는 죽음의 작전에 밤 11시에 투입되도록 명령받았다. 그 군인은 죽기 전에 마지막 소원으로서 그 작전을 새벽 5시에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중대장이 허락했다. 마침내 새벽 5시에 적의 총알을 뚫고 성공리에 작전을 수행했다. 나중에 신문 기자들이 새벽 5시의 작전을 주장한 이유를 묻자 그가 대답했다. “매일 새벽 5시는 어머니가 늘 저를 위해 기도하는 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있을 때만 기도하지 말라. 꾸준한 기도 생활이 인생 승리의 비결이다.
 
  5. 하나님을 높이는 삶
 
   엘리야는 기도할 때 하나님의 응답을 간절히 구하면서 하나님이 하나님이신 것을 알게 해 달라고 기도했다(36-37절). 그는 철저히 하나님을 높이는 기도를 드렸고 기도 응답도 하나님이 높아지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구했다. 그의 기도에는 이기적이고 계산적인 목적이 없었다. 축복을 달라고 기도할 때 축복받으면 그 받은 것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선교에 동참하고 선한 일에 활용하겠다는 목적을 분명히 하라. 그때 응답도 멋지게 이뤄질 것이다.
 
   예전에 입시 때에는 기도하는 사람이 밀물처럼 늘다가 입시 후에는 썰물처럼 줄었다. 그런 기도는 가치가 떨어진다. 입시 특별기도회는 부작용이 많다. 그런 기도를 드리는 것은 실력 이상을 기대하며 드리는 것이기에 자기 실력대로 나와도 마치 하나님이 기도를 안 들어주신 것 같다. 그래서 실망했다고 특별 기도 후에 시험 드는 사람이 많다. 사실 그렇게 시험들 줄 다 알고 하나님이 안 주신 것이다. 수시로 시험 드는 마음에 축복을 내리는 것은 축복의 남용이다. 하나님은 이기적인 특별 기도보다 꾸준한 기도에 관심이 많으시다.
 
   하나님은 자기 영성을 자랑하고 자기를 높이려는 기도에는 관심이 없으시다. 어떤 교주는 “40일 금식 기도 3번”이란 글귀가 있는 명함을 돌린다. 어떤 사람은 “내일부터 3일 금식한다.”라고 광고한 후 그 전날 11시 59분까지 엄청나게 먹는다. 칼로리로 따지면 며칠분의 음식을 다 먹은 셈이나 다름없다. 금식이나 기도가 영성 자랑의 수단이 되면 안 된다. 기도할 때 욕심을 채우기보다 누군가를 위해 기도하고 특히 하나님을 높이려는 마음의 바탕을 가지고 기도해야 그 기도는 능력 있는 기도가 된다.
 
  6. 응답 이후의 결단
 
   엘리야는 기도 응답 후에 850명의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들을 하나도 도망하지 못하게 하고 모두 잡아 기손 시냇가에서 죽였다(40절). 이것은 영적인 의미로 죄의 본성을 철저히 죽이는 것을 상징한다. 가끔 보면 다급한 문제가 해결되고 한숨을 돌리면 어느새 죄에 다시 손을 대는 경우도 많다. 축복받는 것보다 축복을 간직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기적보다 기적 이후의 삶이 더 중요하다. 응답 이후에 굳게 결심해서 나를 죄로 이끄는 그림, 글, 오락, 각종 우상을 멀리하고 하나님 사랑과 교회 사랑과 이웃 사랑을 새롭게 결단하고 실천하라.
 
   응답받은 후에 자랑에 빠져서 은근히 자기 영성과 신비를 자랑하는 일이 없게 하라. 요새 예언의 은사를 가졌다고 자랑하는 사람이 속칭 ‘예수 점’을 행한다. 그런 저주받는 행위에는 눈길도 주지 말라. 신명기 18장 10-12절을 보면 하나님은 자녀를 제물로 바치는 자, 점쟁이, 길흉을 말하는 자, 요술자, 무당, 진언자, 신접자, 박수, 초혼자를 가증하게 여기신다고 했다. 호기심으로라도 점치는 식의 거짓 예언에 이끌리지 말라. 그런 말은 한 마디도 듣지 말고 자신을 잘 지키라. 귀신에 현혹되면 돌이킬 수 없는 영혼의 침탈을 겪는다.
 
   응답과 체험 이후가 중요하다. 내가 은혜받으면 사탄은 너무 배가 아파 파상 공세를 펼칠 것이다. 은혜 체험 후에는 영성과 교만 시험이 따라오기 쉽다. 은혜를 체험하면 더욱 겸손해지고 사랑을 다짐하고 사명을 새롭게 해야 계속 하나님의 축복이 내 곁에 머물 것이다. 지금도 엘리야의 하나님은 나의 하나님이 될 수 있다. 늘 참되고 바른 기도 생활로 기도 응답을 통해 살아 계신 하나님을 체험하는 복된 심령이 되라.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파일1 등록된 파일 없음 파일2 등록된 파일 없음

update